페이스북의 가상화폐인 코드네임 Libra가 곧 공개된다고 합니다. 6월18일날에는 White paper(논문 또는 설계도)가 공개되어 그 기본적인 내용을 알 수 있을 듯 합니다. 소식을 접한 사람들은 이 가상화폐가 달러에만 연결되어 있는 화폐이기 보다는 기존 가상 화폐들과 연결이 되어있어야 보다 가치 있을 것이라고 언급하기도 했습니다만, 그럴 가능성은 아주 낮아보입니다.

업데이트 – 가상화폐인 Libra는 28개의 공인된 멤버들(Vodafone, Mastercard, Visa, Stripe, Uber, Spotify and etc)의 서버에서만 작동하며 타 가상화폐같은 공개적인 마이닝은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추후 5년이상의 경험으로 기술이 축적된다면 완전 공개가 가능할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페이퍼가 공개된 후 바로 서비스가 시작되지는 않겠지만, 아마도 이번 달 말에는 서비스가 시작될 것으로 추측됩니다. 하지만, 몇몇의 소스들에게서 들리는 바로는 2020년에 정식 시작될 것이라는 말도 있으니 확실치는 않습니다. 페이스북은 이에 대해 어떠한 답변도 피했지만, 변수가 생긴다면 그전에 또 다른 소식을 전할 수 있을 듯합니다. 

페이스 북의 가상 화폐, Libra가 공개된다면 여러 방면으로 변화가 생길 듯 싶은데, 아마도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는 많은 사람들끼리 커미션 없거나 아주 낮게 화폐 교환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애플 페이와 같은 서비스가 시작되어 보다 싼 가격의 커미션으로 상인들에게 공급될 수도 있을 듯 보입니다. 또한, Whatsapp과 Messenger에도 사용될 것이며, 이러한 사용자들의 방대한 데이터를 통해 보다 높은 효율로 타겟팅 광고를 할 수 있을 것으로도 생각됩니다. 이는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기 시작하면, 모든 서비스 데이터(장소, 구입 용품, 시간등)가 페이스북으로 입력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는 애플이 애플 카드를 보급해 사람들의 생활 정보 또는 트렌드를 알려는 방법과 동일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들리는 소식에는 ATM까지 설치하여 사람들이 돈을 인출할 수 있도록 만들어 완성도 높은 가상 화폐 시대를 열것이라고 합니다.

업데이트 – 가상화폐 Libra의 데이타는 페이스북과는 완전히 독립된 개체로 운영되며, 페이스북의 데이터와는 맵핑하지 않을 것이라고 합니다. 이는 광고 수익과는 직결되지 않는 솔루션이 됩니다.

또한 이 가상화폐는 거의 실물화폐와 같은 가치를 지니기에 실질 화폐가 급격한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제 가치를 하지 못하는 베네수엘라, 아르헨티나, 터키 그리고 남아프리카에서는 새로운 대체 화폐로 급부상할 수 있을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