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과거 10년간 잘 나가는 스타트업들은 샌프란시스코에서 나타났는가?
그 이유로 Techcruch 팀은 우버나 리프트, 드롭박스 그리고 트위터가 서로 거리가 가까이 있기 때문은 아닌 것으로 글을 썼네요. 하지만, 방대한 데이터 조사 결과 후 몇 가지의 공통점을 잘 정리해 놓았습니다.

대부분의 회사들은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그 시작을 하게 되었고, “어마어마한 돈을 잃어도 회사를 끌고 나갈 수 있게 지탱해주는 VC 재정능력”을 하나의 공통분모로 뽑았습니다. 또한 “정말 쉽게 비즈니스를 설명”할 수 있는 점 또한 그 이유로 설명했습니다.

물론, 이 점들이 전부는 아니지만, 이러한 요소가 스타트업에 내재되어있다면 이는 충분히 유니콘이 될 수 있는 요소를 갖추었다고 간주할 수 있으며, 따라오는 다음의 전략들을 갖춘다면 더욱 실현 가능하다고 하네요.

1. 먼저 시장을 점령하고 그다음에 수익을 창출하라.

돈을 잃는 것은 버그가 아니며 하나의 특징일 뿐이다. 현재 경쟁 업체와의 마켓 선점 때문에 돈을 많이 잃더라도 미래에 경쟁업체가 없어진다면, 그때 되어서 수익성을 생각해도 늦지 않는다. 우버는 작년에 $4.5B의 재정적자를 내었다고 하며 드롭박스는 $100M, 에어비앤비 도한 이번 1사 분기의 처음 수익 흑자를 내기 위해 9년이 걸렸다고 하네요.

2. 수익을 내지 못하는 유니콘에게 돈을 투자한 VC에게서 돈을 빌려라.

https://www.crunchbase.com/lists/sf-unicorn-investors/b114f6e4-73ba-4a93-8a87-e38d4b775d64/identifiers

성공하고 싶다면 수익을 창출하지 못하는 유니콘 스타트업에 돈을 펀딩 한 샌프란시스코 VC에게서 돈을 받아라. 그들에게는 나름의 노하우와 통찰력이 있으며 풍부한 재정을 뒷받침한다.

3. 이해하기 쉬운 비즈니스를 선택해라.

예를 들어 “모르는 사람을 자기 차로 목적지에 데려다주는 앱”, “모르는 사람을 자기의 집에 묵게 하는 앱”등은 정말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이런 식으로 대부분의 유니콘이 샌프란시스코를 중심으로 생기게 된다면, 미래에는 영화배우로 성공하려면 할리우드로 가고 월스트리트에서 큰 자본을 움직이려면 월스트리트로 가게 되는 것처럼, 산업을 바꾸는 유니콘 스타트업을 세우고 싶다면 샌프란시스코로 가라는 공식이 생길지도 모르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