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의 이미지는 Silicon Valley HBO 미국 드라마의 이미지입니다>

실리콘 밸리의 엔지니어의 연봉은 기존 포스트에 올려놓았으니, 이제 생활을 하기에는 집이 필요하겠지요?

생활을 하기에는 렌트를 하시거나 집을 사시는 방법이 있는데, 렌트 값은 다음 포스트에 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간단하게 말하자면, 실리콘 밸리 지역, 혹은 베이지역이라고 불리는 이곳의 집값은 한국보다 비싸긴 합니다. 하지만 엔지니어 연봉에 비해 전혀 못 살것은 아닌 듯 싶습니다. 또한 현재 지역 시세가 좀 떨어지고 있어서 내년에 다시 체크해 보신다면 가격이 더 떨어질지도 모르겠습니다. 요새 유튜브를 보면, 실리콘 밸리에서 일하시는 많은 엔지니어 분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데, 연봉은 많지만, 생활비가 너무 비싸다고 이야기 하시는데 포기하시지 마시고, 좀 다르게 생각해 보시면 될 듯 합니다.

한국에서도 서울에 회사가 많이 몰려있고, 집값도 상대적으로 비쌉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기꺼이 외곽으로 거주하시면서 회사는 서울로 다니시죠? 이쪽도 비슷하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가장 중심부인 팔로알토나 샌프란시스코 지역만 벗어나면 벗어날수록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집의 평수도 커집니다.

다음은 베이지역이라고 칭하는 구글 맵입니다.

위에서 보시다시피, 조금 저렴한 지역을 찾으신다면, 84번이나 92다리를 건너거나 San Jose지역을 택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커리어를 쌓으시면서 점점 중심부로 이사하시면 됩니다. 혹시 자녀분이 학교를 다니신다면 Palo Alto나 Cupertino, San Ramon 그리고 Livermore 지역이 학군이 좋습니다. 재정적으로 넉넉하시다면, 사립으로 보내시면 되죠.

생활비는 Expartistan에서 찾은 자료를 올리겠습니다.

그리고 본격적인 집값 자료, 아래의 자료는 Zillow의 데이타를 중심 여러도시의 집값을 조사했습니다. 또한 대충 한달에 얼마쯤 내셔야 되는지도 첨부했습니다.

감사합니다 🙂